XDL Manual

프로그램 설치 및 개발환경 설정

(piXoneer XDL Tutorial)

 

 

 

 

 

 

이 문서는 XDL Development Library

 설치 및 사용하기 위한 문서입니다.

 

2017. 01.

 

 

목차

1    설치... 1

1.1    설치 방법... 1

1.1.1    XDLSetup1.2.exe 실행... 1

1.1.2    설치 초기 화면... 1

1.1.3    설치 화면... 1

1.1.4    설치할 프로그램을 선택... 2

1.1.5    프로그램 설치 완료... 2

1.1.6    시스템을 시작한다. 4

1.1.7    프로그램 삭제... 4

2    사용 하기... 5

2.1    XDL 엔진... 5

2.2    PlanetView 이용한 예제 프로그램 만들기... 5

 

 

 

 

1     설치

1.1    설치 방법

1.1.1     XDLSetup1.2.exe 실행

마우스 더블 클릭으로 설치파일을 실행한다.

1.1.2     설치 초기 화면

프로그램 설치 초기 화면이다. “다음버튼을 선택하면 설치가 진행된다

1.1.3     설치 화면

설명을 읽은 후 동의하면 체크박스를 클릭한다.

1.1.4     설치할 프로그램을 선택

설치할 프로그램을 선택한다.

구성 요소에 대한 간단한 설명은 아래와 같다.

l  XDL : piXoneer Development Library

l  BaseMap : Planet Background Data

l  Redistrubution Package : XDL 1.2 실행을 위한 Redistribution Package

1.1.5     프로그램 설치 완료

프로그램 설치가 완료되면 다음과 같은 화면이 도시된다.

프로그램은 “C:\Pixoneer\XDL1.2”에 설치된다.

l  Bin 폴더 : XDL 엔진 실행을 위한 실행 파일이 있는 폴더

l  Config 폴더 : PlanetView, MilmapView 등의 View를 위한 환경설정(배경 데이터 등) 파일이 있는 폴더

l  Map 폴더 : 전세계를 도시하는 pbi 파일이 있는 폴더

l  Redist 폴더 : XDL 엔진 실행을 위해 설치되는 Visual Studio 2010 x86 Redistributable Package 파일이 있는 폴더

l  Resource 폴더 : XDL 엔진 실행을 위해 필요한 부가적인 리소스 및 파일이 있는 폴더(GDAL license 포함)

l  Uninst.exe : 프로그램 삭제를 위한 실행 파일

l  XDL.url : ㈜픽소니어 홈페이지를 위한 인터넷 바로가기 파일

l  환경변수 등록

n  XDL_HOME 추가

n  기존 PATH 경로에 XDL 엔진 실행파일이 있는 “C:\Pixoneer\XDL1.2\bin” 추가

프로그램이 설치되는 컴퓨터에 Redistrubution Package가 이미 설치되어 있는 경우에는 아래와 같은 화면이 설치 중간에 나타낼 수 있으면 이런 경우, “닫기버튼을 누른다.

1.1.6     시스템을 다시 시작한다.

설치과정 중 환경변수를 등록하여 사용하므로 시스템을 다시 시작하는 것을 권장한다.

1.1.7     프로그램 삭제

XDL 설치 폴더의 uninst.exe를 실행하여 프로그램을 삭제할 수 있다.

 

2      사용 하기

2.1    XDL 엔진

설치 프로그램으로 배포되는 XDL 엔진은 Visual Studio 2010 x86 Release 버전으로, Visual Studio 2010 이상의 버전에서 사용가능하다.

아래의 설명은 Visual Studio 2010을 기준으로 하겠다.

 

2.2    PlanetView를 이용한 예제 프로그램 만들기

2.2.1     Visual Studio 2010을 실행한다.

2.2.2     메뉴 [파일]-[새로 만들기]-[프로젝트]를 선택한다.

2.2.3     [새 프로젝트] 대화상자에서 왼쪽의 템플릿 창에서 “Visual C#”을 선택하고, 대화상자 중간의 목록에서 “Windows Forms 응용 프로그램을 선택한다. 프로젝트의 이름을 입력하고 [새 프로젝트] 대화상자의 확인버튼을 클릭한다.

프로젝트 이름은 Visual Studio가 생성하는 이름으로 기본으로 하겠다. 이 문서에서는 대화상자 오른쪽 아래에 있는 솔루션용 디렉토리 만들기는 선택하지 않겠다.

확인버튼을 누르면 프로젝트가 기본적으로 생성되고, 화면에 Form을 디자인할 수 있는 화면이 뜬다. 만약 아래와 같이 Form 디자인화면이 생성되지 않으면, [솔루션 탐색기] 창에서 “Form1.cs”를 마우스 더블클릭을 하여 디자인화면을 연다.

2.2.4     도구상자에 PlanetView 항목을 추가한다.

[도구 상자] 창의 일반에서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클릭하여 생성되는 팝업메뉴에서 항목 선택메뉴를 선택한다.

메뉴를 선택하면 아래와 같이 [도구 상자 항목 선택] 대화상자가 나타나며, 대화상자 아래쪽에 있는 찾아보기버튼을 클릭한다.

열기 대화상자에서 “C:\Pixoneer\XDL1.2\bin\NXPlanet.dll” 파일을 선택한 후 열기를 클릭하고, [도구 상자 항목 선택] 대화상자의 확인버튼을 클릭한다.

[도구 상자] 창에서 “NXPlanetLayer”, “NXPlanetView”, “NXPlanetViewHost”가 추가된 것을 확인할 수 있다.

2.2.5     도구상자에서 NXPlanetView을 마우스로 선택한 후 Form1의 디자인 화면에 끌어다 놓는다. NXPlanetViewForm에 추가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추가된 XDL Planet(2D)의 오른쪽 상단 화살표를 클릭하여 부모 컨테이너에서 도킹을 선택한다. XDL PlanetViewForm의 크기가 변경되며 이에 따라 자동적으로 반영된다.

2.2.6     Visual Studio 메뉴 중 [프로젝트]-[참조 추가] 메뉴를 통해 프로젝트에 XDL 엔진 구성요소를 추가한다.

[참조 추가] 메뉴를 선택하면 아래와 같이 [참조 추가] 대화상자가 나타난다. [찾아보기] 탭을 선택한 후 “c:\Pixoneer\XDL1.2\bin” 폴더에서 “NXDL.dll”, “NXDLgr.dll”을 선택하고 확인버튼을 클릭하여 참조를 추가한다.

2.2.7     프로그램 종료시 메모리를 해제를 위한 코드를 Form이 닫히는 이벤트에 추가한다.

Form1의 디자인 화면에서 Form을 선택한 후 [속성] (Visual Studio 메뉴 [보기]-[다른 창]-[속성 창]을 선택하면 된다.)에서 이벤트메뉴를 클릭하고 이벤트 목록 중 “FormClosed”를 선택한 뒤 마우스 더블클릭을 하여 해당이벤트를 추가한다.

아래의 굵은 글씨처럼 Form1_FormClosed 함수에 코드를 추가한다.

namespace WindowsFormsApplication1
{
    public partial class Form1 : Form
    {
        public Form1()
        {
            InitializeComponent();
        }

        private void Form1_FormClosed(object sender, FormClosedEventArgs e)
        {
            Pixoneer.NXDL.Xfn.Close();	//코드 추가
        }
    }
}

2.2.8     메뉴 [빌드]-[솔루션 빌드]를 클릭하여 빌드하고, 실행한다.

실행하면 PlanetView2D 모드가 기본값이므로 화면에 2차원 화면으로 전세계가 도시된다. 화면 하단에는 “*** Pixoneer XDL Evaluation Version ***” 등과 같은 문자열은 해당 XDL 버전이 평가판을 나타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