XDL Manual

XDL MapView 활용 첫번째

(piXoneer XDL Tutorial)

 

 

 

 

 

 

이 문서는 XDL Development Library

 설치 및 사용하기 위한 문서입니다.

 

2017. 01.

 

 

 

목차

XDL MapView 활용 첫번째... 1

1    사용 하기... 1

1.1    XDL 엔진... 1

1.2    NXMapView사용을 위한 개발 환경 설정... 1

1.3    메뉴 생성하기... 1

1.4    NXMapView컨트롤 올리기... 1

1.5    NXMapView이미지 파일 도시하기... 1

 

 


 

1      사용 하기

1.1    XDL 엔진

설치 프로그램으로 배포되는 XDL 엔진은 Visual Studio 2010 x86 Release 버전으로, Visual Studio 2010 이상의 버전에서 사용 가능하다.

아래의 설명은 Visual Studio 2010을 기준으로 하겠다.

 

1.2    NXMapView사용을 위한 개발 환경 설정

1.2.1         Visual Studio 2010을 실행한다.

1.2.2         메뉴 [파일]-[새로 만들기]-[프로젝트]를 선택한다.

 

1.2.3         [새 프로젝트] 대화상자에서 왼쪽의 템플릿 창에서 “Visual C#”을 선택하고, 대화상자 중간의 목록에서 “Windows Forms 응용 프로그램을 선택한다. 프로젝트의 이름을 사용자가 원하는 경로로 이동한 다음 “XDL_MapView1” 입력하고 [새 프로젝트] 대화상자의 확인버튼을 클릭한다.

프로젝트 이름은 Visual Studio가 생성하는 이름으로 기본으로 하겠다. 이 문서에서는 대화상자 오른쪽 아래에 있는 솔루션용 디렉토리 만들기는 선택하지 않겠다.

확인버튼을 누르면 프로젝트가 기본적으로 생성되고, 화면에 Form을 디자인할 수 있는 화면이 뜬다. 만약 아래와 같이 Form 디자인화면이 생성되지 않으면, [솔루션 탐색기] 창에서 “Form1.cs”를 마우스 더블클릭을 하여 디자인화면을 연다.

1.2.4         [도구상자][항목선택]선택한다.

메뉴를 선택하면 아래와 같이 [도구상자 항목선택] 대화상자가 나타나며, 대화상자 아래쪽에 있는 찾아보기버튼을 클릭한다.

열기 대화상자에서 “C:\Pixoneer\XDL1.2\bin\NXMap.dll” 파일을 선택한 후 열기를 클릭하고, [도구상자항목선택] 대화상자의 확인버튼을 클릭한다.

.Net Framework 구성요소 탭에 다양한 레이어와 NXMapView가 설정된다. “확인버튼을 클릭한다.

 [도구상자] 에 다양한 MapLayer들과 NXMapView가 추가됨을 확인한다.

 

1.2.5         솔루션 탐색기의 프로젝트 하부의 [참조]의 오른쪽 마우스 클릭을 통해 [참조추가]를 선택한다.

1.2.6         [찾아보기]탭으로 이동한 후 “C:\Pixoneer\XDL1.2\bin\”경로로 이동한다. Ctrl키를 누른채 연속으로 “NXDL.dll”, “NXDLcc.dll”, “NXDLgr.dll”, “NXDLio.dll”, “NXDLrs.dll”을 선택한 후 확인버튼을 선택한다.

 

1.2.7         솔루션 탐색기의 프로젝트 하부의 [참조]항에 NXDL, NXDLcc, NXDLgr, NXDLio, NXDLrs가 추가되었음을 확인한다.

1.3    메뉴 생성하기

1.3.1         [도구상자]  MenuStrip을 선택하고 Form1의 상단부에 드래그하여 위치시킨다.

 

 

 

1.4    NXMapView컨트롤 올리기

1.4.1         [도구상자][일반]에서 마우스 왼쪽 클릭하여 NXMapView를 선택한다.

1.4.2         NXMapView를 선택한채로 드래그하여 Form1에 올린 후 선택해제한다. Form1위에 NXMapView 컨트롤이 생성된다.

1.4.3           생성된 NXMapView컨트롤의 우 상단에 ▶기호를 클릭하면 다음과 같이 [부모컨테이터에서 도킹]버튼이 생성되는데 이 버튼을 클릭한다.

 

1.4.4           NXMapVeiw컨트롤이 Form1에 도킹이 되어 전체컨트롤 영역으로 확대 된다.

 

Fom1.Designer.cs에서 보면 다음과 같이 컨트롤 nxMapView1 멤버변수가 추가됨을 확인할 수 있다. NXMapView는 다양한 NXMapLayerXXXXX들을 담을수 있는 컨테이너이다. , NXMapView는 다양한 계층의 레이어로 구성하여 영상도시에 대한 다양한 기능을 구현이 가능한다.

……
private System.Windows.Forms.MenuStrip menuStrip1;
private Pixoneer.NXDL.NXMap.NXMapView nxMapView1;
……

 

1.4.5           [도구상자] [일반]에서 NXMapLayerComposites를 드래그하여 NXMapView컨트롤 위에서 드래그 해제한다. [Composites Layer] 컨트롤이 생성된다.

Fom1.Designer.cs에서 보면 다음과 같이 컨트롤 nxMapLayerComposites1 멤버변수가 추가됨을 확인할 수 있다. NXMapLayerComposites은 영상의 밴드들을 합성시켜서 화면에 도시하는 기능을 수행하는 컨트롤이다.

……
private System.Windows.Forms.MenuStrip menuStrip1;
private Pixoneer.NXDL.NXMap.NXMapView nxMapView1;
private Pixoneer.NXDL.NXMap.NXMapLayerComposites nxMapLayerComposites1;

……

 

1.4.6           [F5]키보드를 눌러 실행해 본다. 다음과 같이 검정색 화면이 나온다.

 

 

1.5    NXMapView이미지 파일 도시하기

1.5.1           메뉴에 [File][Open]를 입력하고 [Open]메뉴를 더블클릭하여 자동 함수를 생성한다.

 

1.5.2           다음과 같이 함수가 자동으로 생성된다.

 

1.5.3           사용할 네임스페이스를 추가한다.

using System;
using System.Collections.Generic;
using System.ComponentModel;
using System.Data;
using System.Drawing;
using System.Linq;
using System.Text;
using System.Windows.Forms;

using Pixoneer.NXDL;        // 기본 함수 관련 기능
using Pixoneer.NXDL.NCC;    // 좌표 시스템 관련 기능
using Pixoneer.NXDL.NIO;    // 파일 입출력 관련 기능
using Pixoneer.NXDL.NRS;    // Remote Sensing 관련 기능
using Pixoneer.NXDL.NGR;    // Graphic관련 기능
using Pixoneer.NXDL.NXMap;  // MapView 관련 기능

 

1.5.4           영상 입출력을 담당할 XRasterIO객체를 선언하고 Form1생성자에서 객체를 생성하고 초기화를 수행한다.

public partial class Form1 : Form
{
    public XRasterIO m_RasterIO;    //영상의 입출력을 담당할 객체 선언

    public Form1()
    {
        InitializeComponent();

        String StrError;
        m_RasterIO = new XRasterIO();   // 객체 생성
        if (m_RasterIO.Initialize(out StrError) == false)   // 영상 입출력 객체 초기화
        {
            MessageBox.Show(StrError);
        }

nxMapLayerComposites1.LayerVisible = true; // 영상레이어를 보이도록 속성을 변경
    }

1.5.5           함수안에 파일을 Open하여 도시할 코드를 입력한다

private void OpenToolStripMenuItem_Click(object sender, EventArgs e)
{
    // 1. 파일 Open을 수행한다.
    OpenFileDialog openFileDialog = new OpenFileDialog();
    openFileDialog.Filter = "XDM file(*.xdm)|*.XDM||";
    openFileDialog.RestoreDirectory = true;

    if (openFileDialog.ShowDialog() != DialogResult.OK) return;

    string strFilePath = openFileDialog.FileName;

    // 2. FileDriverManger를 통해 XRSLoadFile을 생성한다.
    string strError;
    XRSLoadFile xrsFileInput = m_RasterIO.LoadFile(strFilePath, out strError, false, eIOCreateXLDMode.All_NoMsg);
    if (xrsFileInput == null) return;

    // 3. 기존에 생성되어 있는 Composite가 있다면 Lock을 걸어 도시 수행을 잠시 멈춘다. 
    nxMapLayerComposites1.Lock();

    // 4. nxMapLayerComposites1개체에 존재하는 XDMCompManager를 꺼낸다. XDMCompManager가 실제로 Composite들의 관리를 수행한다. 
    XDMCompManager xdmCompManager = nxMapLayerComposites1.GetXDMCompManager();

    // 5. 기존에 Composite가 존재한다면 모두 삭제한다.
    for (int i = 0; i < xdmCompManager.NumComp; i++)
    {
        XDMComposite comp = xdmCompManager.GetXDMCompositeAt(i);
        comp.Dispose();
    }
    xdmCompManager.RemoveXDMCompositeAll();

    // 6. XDMComposite를 생성한다. .
    XDMComposite newComp = new XDMComposite();

    // 7. 로딩된 파일로 부터 밴드의 갯수가 칼라로 그릴것인지 흑백으로 그릴것인지를 판단한다.
    // 만약 3개 미만인 경우는 Gray모드로 그리고, 3개 이상인 경우는 칼라로 그린다.
    int nNumBand = xrsFileInput.NumBand;
    if (nNumBand < 3)   // 3개 미만의 밴드를 가지고 있는 경우
    {
        // Default로 0번째 밴드를 Gray모드로 그린다. 
        XDMBand band = xrsFileInput.GetBandAt(0);

        // 밴드 이름을 그대로 Composite이름으로 설정
        newComp.Name = band.BandName;

        // Gray Mode로 그리는것을 설정
        newComp.Mode = eCompMode.Gray;

        // Composite의 0번에 Band설정, Gray모드에서는 0번 밴드만을 인식한다. 
        newComp.SetBand(ref band, 0);
        // 영상 Enhancement를 위해 Histogram의 범위 설정(정규분포 95% 영역)
        newComp.SetCutType(eCompCutType.Ct95, 0);
        // 영상 Enhancement를 위해 Histogram적용시 전체 영역에 대한 Histogram(Band)설정, Visible은 현재 영역
        newComp.SetStretchCoverage(eCompStretchCoverage.Band, 0);
        // 영상 Enhancement를 위해 Histogram의 Stretch형태 설정(Gaussian으로 설정)
        newComp.SetStretchType(eCompStretchType.Gaussian, 0);

    }
    else // 3개 이상의 밴드를 가지고 있는 경우 
    {
        XDMBand band1 = xrsFileInput.GetBandAt(0);
        XDMBand band2 = xrsFileInput.GetBandAt(1);
        XDMBand band3 = xrsFileInput.GetBandAt(2);
        newComp.Name = xrsFileInput.FileName; // 파일 이름을 Compoiste이름으로 설정

        newComp.Mode = eCompMode.RGB;  // RGB Mode로 그리는것을 설정
        newComp.SetBand(ref band3, 0); // Composite의 0번에 Band설정, Blue Channel설정 
        newComp.SetBand(ref band2, 1); // Composite의 1번에 Band설정, Green Channel설정
        newComp.SetBand(ref band1, 2); // Composite의 2번에 Band설정, Red Channel설정
                
        for (int i = 0; i < 3; i++)
        {
            // 영상 Enhancement를 위해 Histogram의 범위 설정(정규분포 95% 영역)
            newComp.SetCutType(eCompCutType.Ct95, i);
            // 영상 Enhancement를 위해 Histogram적용시 전체 영역에 대한 Histogram(Band)설정, Visible은 현재 영역
            newComp.SetStretchCoverage(eCompStretchCoverage.Band, i);
            // 영상 Enhancement를 위해 Histogram의 Stretch형태 설정(Gaussian으로 설정)
            newComp.SetStretchType(eCompStretchType.Gaussian, i);
        }
    }

    // 8. 생성된 Composite를 XDMCompManger객체에 추가한다. 
    xdmCompManager.AddXDMComposite(ref newComp);
        
    // 9. 전체 화면 보기를 설정한다.
    nxMapLayerComposites1.ZoomFit();

    // 10. 화면 업데이트를 수행한다. 
    nxMapLayerComposites1.Invalidate();

    // 11. 설정된 Lock를 해제한다. 
    nxMapLayerComposites1.UnLock();
}

 

1.5.6           [F5]를 눌러 프로그램을 실행한다.

1.5.7           [File] [Open]을 눌러 영상을 선택한다. 다운로드 받은 “etm.xdm”을 선택한다.

 

1.5.8           [File] [Open]을 눌러 영상을 선택한다. 다운로드 받은 “dem.xdm”을 선택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