XDL Manual

XDL MapView 활용 두번째

(piXoneer XDL Tutorial)

 

 

 

 

 

 

이 문서는 XDL Development Library

 설치 및 사용하기 위한 문서입니다.

 

2017. 01.

 

 

목차

XDL MapView 활용 두번째... 1

1    사용하기... 3

1.1    NXMapView 이용한 예제 프로그램 만들기... 3

1.2    메뉴 생성하기... 12

1.3    SplitContainer컨트롤 올리기... 13

1.4    NXMapView컨트롤 올리기... 14

1.5    영상 열기 기능... 16

1.6    Spatial Filter적용... 20

1.7    듀얼 뷰에 대한 동기화... 23

 

 

 

 

1     사용하기

본 튜터리얼을 공부하기 전에 먼저 XDL MapView 활용 첫번째를 먼저 선행하시기 바랍니다.

 

1.1    NXMapView를 이용한 예제 프로그램 만들기

1.1.1     Visual Studio 2010을 실행한다.

1.1.2     메뉴 [파일]-[새로 만들기]-[프로젝트]를 선택한다.

1.1.3     [새 프로젝트] 대화상자에서 왼쪽의 템플릿 창에서 “Visual C#”을 선택하고, 대화상자 중간의 목록에서 “Windows Forms 응용 프로그램을 선택한다. 프로젝트의 이름을 입력하고 [새 프로젝트] 대화상자의 확인버튼을 클릭한다.

 

프로젝트 이름은 Visual Studio가 생성하는 이름으로 기본으로 하겠다. 이 문서에서는 대화상자 오른쪽 아래에 있는 솔루션용 디렉토리 만들기는 선택하지 않겠다.

확인버튼을 누르면 프로젝트가 기본적으로 생성되고, 화면에 Form을 디자인할 수 있는 화면이 뜬다. 만약 아래와 같이 Form 디자인화면이 생성되지 않으면, [솔루션 탐색기] 창에서 “Form1.cs”를 마우스 더블클릭을 하여 디자인화면을 연다.

1.1.4     [도구상자] [항목선택]을 선택한다.

[도구 상자] 창의 일반에서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클릭하여 생성되는 팝업메뉴에서 항목 선택메뉴를 선택한다.

메뉴를 선택하면 아래와 같이 [도구 상자 항목 선택] 대화상자가 나타나며, 대화상자 아래쪽에 있는 찾아보기버튼을 클릭한다.

열기 대화상자에서 “C:\Pixoneer\XDL1.2\bin\NXMap.dll” 파일을 선택한 후 열기를 클릭하고, [도구 상자 항목 선택] 대화상자의 확인버튼을 클릭한다.

 

.Net Framework 구성요소 탭에 다양한 레이어와 NXMapView가 설정된다. “확인”버튼을 클릭한다.

 

 [도구상자] 에 다양한 MapLayer들과 NXMapView가 추가됨을 확인한다.

 

1.1.1     솔루션 탐색기의 프로젝트 하부의 [참조]의 오른쪽 마우스 클릭을 통해 [참조추가]를 선택한다.

1.1.2 [찾아보기]탭으로 이동한 후 “C:\Pixoneer\XDL1.2\bin\”경로로 이동한다. Ctrl키를 누른채 연속으로 “NXDL.dll, NXDLcc.dll, NXDLgr.dll, NXDLio.dll, NXDLrs.dll”을 선택한 후 “확인”버튼을 선택한다.

 

1.1.3 솔루션 탐색기의 프로젝트 하부의 [참조]항에 NXDL, NXDLcc, NXDLgr, NXDLio, NXDLrs가 추가되었음을 확인한다.

 

1.2    메뉴 생성하기

1.2.1      [도구상자]  MenuStrip을 선택하고 Form1의 상단부에 드래그하여 위치시킨다.

 

1.2.2      메뉴에 File – OpenTool – SpatialFilter를 입력하여 생성한다.

 

1.3    SplitContainer컨트롤 올리기

1.3.1     [도구상자] – [컨테이너]에 존재하는 SplitContainer 컨트롤을 드래그하여 Form1에 올려 놓는다.

 

 

1.3.2     아래 그림과 같이 Panel1Panel2가 도시된다.

 

1.4    NXMapView컨트롤 올리기

1.4.1     [도구상자]-[일반]에서 NXMapView를 드래그하여 각각 Panel1 Panel2에 올려 놓는다.

1.4.2     Panel1Panel2에 존재하는 NXMapView컨트롤의 [부모컨테이너에서 도킹]버튼을 눌러 SplitContainer에 도킹시킨다.

.

1.4.3     또한 NXMapLayerCompositesNXMapLayerGPU를 각각 드래그 하여 올려 놓는다.

 

1.4.4     [F5]키를 눌러 프로그램을 실행한다. 아래와 같이 2개의 NXMapView컨트롤이 존재하는 프로그램이 실행된다.

1.4.5      프로그램을 종료한다.

 

1.5    영상 열기 기능

1.5.1     디자인창에서 Toolbar[File]-[Open]을 더블클릭하여 함수를 자동생성한다.

 

private void OpenToolStripMenuItem_Click(object sender, EventArgs e)
{
}

1.5.2     향후 사용할 멤버 변수들을 선언한다.

public XRasterIO m_RasterIO;     // 영상의 입출력을 담당할 객체 선언
XRSLoadFile xrsFileInput1 = null;       // 영상 디스플레이용 파일 객체 생성
XRSLoadFile xrsFileInput2 = null;       // 영상 처리용 파일 객체 생성

double oldPixelSize = 0.0;      // 이전 화면의 픽셀 크기
double oldWCX = 0.0;            // 이전 화면의 화면 센터 X값
double oldWCY = 0.0;            // 이전 화면의 화면 센터 Y값

1.5.1     Form1생성자에 다음과 같이 객체를 생성한다. XRasterIO객체를 생성하고 NXMapLayerComposites 객체의 속성을 Visible할수 있도록 속성을 변경한다.

public Form1()
{
    InitializeComponent();

    String StrError;
    m_RasterIO = new XRasterIO();   // 객체 생성
    if (m_RasterIO.Initialize(out StrError) == false)   // 영상 입출력 객체 초기화
    {
        MessageBox.Show(StrError);
    }

    nxMapLayerComposites1.LayerVisible = true; // 영상레이어를 보이도록 속성을 변경
    nxMapLayerComposites2.LayerVisible = true; // 영상레이어를 보이도록 속성을 변경
}

1.5.2     File열기 버튼을 눌렀을 때 생성될 Open 대화상자와 선택된 파일에 대한 XRSLoadFile객체를 생성하고 왼쪽 뷰 컨트롤에 도시를 수행한다.

private void OpenToolStripMenuItem_Click(object sender, EventArgs e)
{
    // 1. 파일 Open을 수행한다.
    OpenFileDialog openFileDialog = new OpenFileDialog();
    openFileDialog.Filter = "XDM file(*.xdm)|*.XDM||";
    openFileDialog.RestoreDirectory = true;

    if (openFileDialog.ShowDialog() != DialogResult.OK) return;

    string strFilePath = openFileDialog.FileName;

    // 2. FileDriverManger를 통해 XRSLoadFile을 생성한다.
    string strError;
    xrsFileInput1 = m_RasterIO.LoadFile(strFilePath, out strError, false, eIOCreateXLDMode.All_NoMsg);
    xrsFileInput2 = m_RasterIO.LoadFile(strFilePath, out strError, false, eIOCreateXLDMode.All_NoMsg);

    if (xrsFileInput1 == null || xrsFileInput2 == null)
    {
        MessageBox.Show("Cannot Open");
        return;
    }

    ShowImageOrigin();// 실제 이미지를 왼쪽 화면에 도시하는 역할 
}

 

1.5.3     왼쪽 컨트롤에 이미지를 도시하는 ShowImageOrigin함수를 구현한다. 이 함수는 3개이상의 밴드를 포함하는 영상과 그 이하인 밴드를 포함하는 영상을 RGB 모드나 Gray모드로 도시하는 코드를 포함한다. 또한, 도시되는 영상에 대해 밝기를 향상시키기 위한 Image Enhancement 기능을 구현할 수 있다.

private void ShowImageOrigin()
{
    // 기존에 생성되어 있는 Composite가 있다면 Lock을 걸어 도시 수행을 잠시 멈춘다. 
    nxMapLayerComposites1.Lock();

    // nxMapLayerComposites1개체에 존재하는 XDMCompManager를 꺼낸다. XDMCompManager가 실제로 Composite들의 관리를 수행한다. 
    XDMCompManager xdmCompManager = nxMapLayerComposites1.GetXDMCompManager();

    // 기존에 Composite가 존재한다면 모두 삭제한다.
    for (int i = 0; i < xdmCompManager.NumComp; i++)
    {
        XDMComposite comp = xdmCompManager.GetXDMCompositeAt(i);
        comp.Dispose();
    }
    xdmCompManager.RemoveXDMCompositeAll();

    // XDMComposite를 생성한다. .
    XDMComposite newComp = new XDMComposite();

    // 로딩된 파일로 부터 밴드의 갯수가 칼라로 그릴것인지 흑백으로 그릴것인지를 판단한다.
    // 만약 3개 미만인 경우는 Gray모드로 그리고, 3개 이상인 경우는 칼라로 그린다.
    int nNumBand = xrsFileInput1.NumBand;
    if (nNumBand < 3)   // 3개 미만의 밴드를 가지고 있는 경우
    {
        // Default로 0번째 밴드를 Gray모드로 그린다. 
        XDMBand band = xrsFileInput1.GetBandAt(0);

        // 밴드 이름을 그대로 Composite이름으로 설정
        newComp.Name = band.BandName;

        // Gray Mode로 그리는것을 설정
        newComp.Mode = eCompMode.Gray;

        // Composite의 0번에 Band설정, Gray모드에서는 0번 밴드만을 인식한다. 
        newComp.SetBand(ref band, 0);
        // 영상 Enhancement를 위해 Histogram의 범위 설정(정규분포 95% 영역)
        newComp.SetCutType(eCompCutType.Ct95, 0);
        // 영상 Enhancement를 위해 Histogram적용시 전체 영역에 대한 Histogram(Band)설정, Visible은 현재 영역
        newComp.SetStretchCoverage(eCompStretchCoverage.Band, 0);
        // 영상 Enhancement를 위해 Histogram의 Stretch형태 설정(Gaussian으로 설정)
        newComp.SetStretchType(eCompStretchType.Gaussian, 0);

    }
    else // 3개 이상의 밴드를 가지고 있는 경우 
    {

 

}
    else // 3개 이상의 밴드를 가지고 있는 경우 
    {
        XDMBand band1 = xrsFileInput1.GetBandAt(0);
        XDMBand band2 = xrsFileInput1.GetBandAt(1);
        XDMBand band3 = xrsFileInput1.GetBandAt(2);
        newComp.Name = xrsFileInput1.FileName; // 파일 이름을 Compoiste이름으로 설정

        newComp.Mode = eCompMode.RGB;  // RGB Mode로 그리는것을 설정
        newComp.SetBand(ref band1, 0); // Composite의 0번에 Band설정, Blue Channel설정 
        newComp.SetBand(ref band2, 1); // Composite의 1번에 Band설정, Green Channel설정
        newComp.SetBand(ref band3, 2); // Composite의 2번에 Band설정, Red Channel설정
                
        for (int i = 0; i < 3; i++)
        {
            // 영상 Enhancement를 위해 Histogram의 범위 설정(정규분포 95% 영역)
            newComp.SetCutType(eCompCutType.Ct95, i);
            // 영상 Enhancement를 위해 Histogram적용시 전체 영역에 대한 Histogram(Band)설정, Visible은 현재 영역
            newComp.SetStretchCoverage(eCompStretchCoverage.Band, i);
            // 영상 Enhancement를 위해 Histogram의 Stretch형태 설정(Gaussian으로 설정)
            newComp.SetStretchType(eCompStretchType.Gaussian, i);
        }
    }

    // 생성된 Composite를 XDMCompManger객체에 추가한다. 
    xdmCompManager.AddXDMComposite(ref newComp);
        
    // 전체 화면 보기를 설정한다.
    nxMapLayerComposites1.ZoomFit();

    // 화면 업데이트를 수행한다. 
    nxMapLayerComposites1.Invalidate();

    // 설정된 Lock를 해제한다. 
    nxMapLayerComposites1.UnLock();
}

 

1.6    Spatial Filter적용

1.6.1      Form1 디자인에서 [Tool]-[Spatial Filter]버튼을 더블클릭하여 Spatial Filter기능 구현을 위한 함수를 자동 생성시킨다.

private void spatialFilterToolStripMenuItem_Click(object sender, EventArgs e)
{
}

 

1.6.2     Open된 영상에 대한 공간 필터링 수행을 위한 코드를 작성한다.

private void spatialFilterToolStripMenuItem_Click(object sender, EventArgs e)
{
if (xrsFileInput2 == null) return;
              
XBandParamSpatialFilter param = new XBandParamSpatialFilter();
param.SrcBand = xrsFileInput2.GetBandAt(0);          // 영상처리를 위한 Source Band를 설정
param.FilterMethod = eSpatialFilterMethod.Average;   // 필터 설정
param.KernelSize = 3;                                // Filter의 커널 사이즈 설정

// XDMBandSpatialFiter 밴드를 생성하고 입력 변수를 설정
XDMBandSpatialFilter bandSF = new XDMBandSpatialFilter();
bandSF.SetInputParam(ref param);

ShowProcessedImage(bandSF);
}

 

1.6.3     ShowProcessedImage 코드를 작성한다. 여기에서는 DefaultGray로 그리는 코드를 입력하였다. 만약, 공간 필터링된 이미지를 RGB로 만들고 싶다면 ShowImageOrigin함수에서 구현하였던 것처럼 3개의 Band에 대해 각각 공간 필터링을 수행하고 NXLayerComposites객체의 모드를 RGB로 설정하여 도시하면 된다.

private void ShowProcessedImage(XDMBandSpatialFilter bandSF)
{
    // 기존에 생성되어 있는 Composite가 있다면 Lock을 걸어 도시 수행을 잠시 멈춘다. 
    nxMapLayerComposites2.Lock();

    // nxMapLayerComposites2개체에 존재하는 XDMCompManager를 꺼낸다. XDMCompManager가 실제로 Composite들의 관리를 수행한다. 
    XDMCompManager xdmCompManager = nxMapLayerComposites2.GetXDMCompManager();

    // 기존에 Composite가 존재한다면 모두 삭제한다.
    for (int i = 0; i < xdmCompManager.NumComp; i++)
    {
        XDMComposite comp = xdmCompManager.GetXDMCompositeAt(i);
        comp.Dispose();
    }
    xdmCompManager.RemoveXDMCompositeAll();

    // XDMComposite를 생성한다. .
    XDMComposite newComp = new XDMComposite();

    // Spatial Filter 밴드를 Gray모드로 그린다. 
    XDMBand band = bandSF;

    // 밴드 이름을 그대로 Composite이름으로 설정
    newComp.Name = band.BandName;

    // Gray Mode로 그리는것을 설정
    newComp.Mode = eCompMode.Gray;

    // Composite의 0번에 Band설정, Gray모드에서는 0번 밴드만을 인식한다. 
    newComp.SetBand(ref band, 0);
    // 영상 Enhancement를 위해 Histogram의 범위 설정(정규분포 95% 영역)
    newComp.SetCutType(eCompCutType.Ct95, 0);
    // 영상 Enhancement를 위해 실시간 영상처리는 반드시 Visible로 설정
    newComp.SetStretchCoverage(eCompStretchCoverage.Visible, 0);
    // 영상 Enhancement를 위해 Histogram의 Stretch형태 설정(Gaussian으로 설정)
    newComp.SetStretchType(eCompStretchType.Gaussian, 0);

    // 생성된 Composite를 XDMCompManger객체에 추가한다. 
    xdmCompManager.AddXDMComposite(ref newComp);

    // 전체 화면 보기를 설정한다.
    nxMapLayerComposites2.ZoomFit();

    // 화면 업데이트를 수행한다. 
    nxMapLayerComposites2.Invalidate();

    // 설정된 Lock를 해제한다. 
    nxMapLayerComposites2.UnLock();
}

 

1.7    듀얼 뷰에 대한 동기화

1.7.1     Form1의 디자인창에서 왼쪽 GPU Layer를 클릭한다.

1.7.2     [속성]-[이벤트]버튼을 누르고 OnOrthoRender를 더블클릭하여 자동 생성 함수를 만든다.

 

1.7.3     [속성]-[이벤트]버튼을 누르고 OnOrthoRender를 더블클릭하여 자동 생성 함수를 만든다.

private bool nxMapLayerGPU1_OnOrthoRender(NXMapLayerGPU sender, NXMapViewDrawArgs DrawArgs)
{
}

 

1.7.4     nxMapLayerGPU1_OnOrthoRender함수에 동기화 할 수 있는 코드를 작성한다.

private bool nxMapLayerGPU1_OnOrthoRender(NXMapLayerGPU sender, NXMapViewDrawArgs DrawArgs)
{
    // 마우스가 왼쪽 NXMapView컨트롤 위에 존재하는지 여부 확인
    if (!this.nxMapView1.IsUnderMouse())
        return default(bool);

    // Screen Bound를 얻는다. 
    double x1w, x2w, y1w, y2w;
    x1w = x2w = y1w = y2w = 0.0;
    nxMapView1.GetScreenBound(ref x1w, ref x2w, ref y1w, ref y2w);

    // 화면의 중심점을 계산한다.
    double wcx, wcy;
    wcx = (x1w + x2w) / 2.0;
    wcy = (y1w + y2w) / 2.0;

    // 현재 화면의 화소 공간 크기를 얻는다.
    double pixelSize = DrawArgs.PixelSize;

    // 이전 화소의 크기/센터와 현재 화면의 화소의 크기/센터값이 모두 동일한 경우 도시 성능을 위해 적용하지 않는다.
    if (oldPixelSize == DrawArgs.PixelSize && 
        oldWCX == wcx && 
        oldWCY == wcy) return true;

    // 왼쪽 NXMapView의 화면 도시 정보를 오른쪽 NXMapView컨트롤에 적용한다.
    nxMapView2.SetWorld(new XVertex2d(wcx, wcy), new XVertex2d(pixelSize, pixelSize), new XAngle(0));

    // 현재 픽셀 크기/화면 중심 좌표를 저장한다.
    oldPixelSize = DrawArgs.PixelSize;
    oldWCX = wcx;
    oldWCY = wcy;

    nxMapView2.RefreshScreen();

    return true;
}

 

1.7.5     [F5]키를 눌러 프로그램을 실행한다. 실행된 프로그램으로부터 [File]-[Open]버튼을 눌러 다운로드 받은 “etm.xdm”을 선택한다. [Tool]-[Spatial Filter]버튼을 눌러 공간 필터링 처리를 수행한다.

 

 

 

 

1.7.6     왼쪽 컨트롤에 마우스 커서를 올리고 마우스 휠을 당기거나 밀어준다. 또한 마우스 오른쪽 클릭을 수행한채로 끌기를 수행해 오른쪽에 있는 영상이 동기화 되는지 확인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