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PF - XDL Tutorial

XDL MapView 활용 첫번째

(piXoneer XDL Tutorial)

 

 

 

 

 

 

NXMapView를 활용하여 위성영상 샘플의 특정 밴드를 선택해

RGB Gray로 도시하는 프로그램을 만드는 방법에 대해서 설명합니다.

 

 

2019. 04.

  

 

 

목차

 

1      사용 하기... 4

1.1    XDL 엔진... 4

1.2    NXMapView사용을 위한 개발 환경 설정... 4

1.3    메뉴 생성하기... 9

1.4    NXMapView컨트롤 올리기... 9

1.5    NXMapView이미지 파일 도시하기... 13

 

 

 


 1      사용 하기

1.1    XDL 엔진

설치 프로그램으로 배포되는 XDL 엔진은 Visual Studio 2010 x86 Release 버전으로, Visual Studio 2010 이상의 버전에서 사용 가능하다.

아래의 설명은 Visual Studio 2015을 기준으로 하겠다.

 

1.2    NXMapView사용을 위한 개발 환경 설정

1.2.1           Visual Studio 2015을 실행한다.

1.2.2           메뉴 [파일]-[새로 만들기]-[프로젝트]를 선택한다.

 

 

1.2.3            [새 프로젝트] 대화상자에서 왼쪽의 템플릿 창에서 “Visual C#”을 선택하고, 대화상자 중간의 목록에서 “WPF 응용 프로그램을 선택한다.

사용자가 원하는 경로를 선택한 다음 프로젝트 이름을 “XDL_MapView1” 으로 입력하고 [새 프로젝트] 대화상자의 확인버튼을 클릭한다. 이 문서에서는 대화상자 오른쪽 아래에 있는 “솔루션용 디렉터리 만들기”는 선택하지 않겠다. “확인” 버튼을 누르면 프로젝트가 기본적으로 생성되고 화면에 Window을 디자인할 수 있는 화면이 뜬다. 만약 아래와 같은 Window 창이 생성되지 않으면, [솔루션 탐색기] 창에서 MainWindow.xaml”를 마우스 더블클릭을 하여 창을 연다.

 

 

1.2.4           솔루션 탐색기의 프로젝트 하부의 [참조]의 오른쪽 마우스 클릭을 통해 [참조추가]를 선택한다.

 

 

1.2.5           [찾아보기]탭으로 이동한 후 “C:\Pixoneer\XDL1.2\bin\”경로로 이동한다. Ctrl키를 누른 채 연속으로 “NXDL.dll, NXDLcc.dll, NXDLgr.dll, NXDLio.dll, NXDLrs.dll, “NXMap.dll”을 선택한 후 “확인”버튼을 선택한다.

 

1.2.6            솔루션 탐색기의 프로젝트 하부의 [참조]항에 NXDL, NXDLcc, NXDLgr, NXDLio, NXDLrs, NXMap이 추가되었음을 확인한다.

 

 1.2.7           MapView 를 활용하기 위해 MainWindow.xaml 창에서 namespace를 다음과 같이 추가한다.

 

1.3    메뉴 생성하기

1.3.1           MainWindow.xaml창에서 기본으로 생성된 Grid 레이아웃에 Grid.RowDefinition을 이용하여 두 개의 Row을 생성한다.

<Grid>
    <Grid.RowDefinitions>
        <RowDefinition Height="30"/>
        <RowDefinition Height="*"/>
    </Grid.RowDefinitions>
</Grid>

 

1.3.2           도구상자에서 Menu 컨트롤을 끌어다가 첫 번째 Cell에 배치하고 오른쪽 버튼을 클릭하여 MenuItem 항목을 추가한다. [속성]창에서 Header“_File”을 입력하여 메뉴를 생성한다.

 

위의 그림과 같이 도구 상자에서 Menu 컨트롤을 Window창에 배치한다.

 

MenuWindow에 배치된 것을 확인하고 Menu를 오른쪽 버튼을 눌러 MenuItem을 추가한다.

 

 

상단 메뉴에서 [보기] –[속성 창]을 눌러 속성 창으로 이동한 다음 Header“_File”을 입력한다.

아래와 같은 메뉴가 생성됐음을 확인한다.

 

 

다음으로 [File]을 오른쪽 버튼을 클릭하고 MenuItem을 추가한다. [File] 하부에 MenuItem이 생성된 것을 확인할 수 있다. 생성된MenuItem[속성]창에 Header“_Open”으로 입력하고 이름은 “openFileMenuItem”으로 정의한다. 다음과 같은 Window창이 생성된다.

 

 

 

XAML 코드는 아래와 같이 생성됨을 알 수 있다.

<Grid>
    <Grid.RowDefinitions>
        <RowDefinition Height="30"/>
        <RowDefinition Height="*"/>
    </Grid.RowDefinitions>

      <Menu Grid.Row="0">
         <MenuItem Header="_File" Margin="5,5,0,0">
         <MenuItem x:Name="openFileMenuItem" Header="_Open"/>
         </MenuItem>
      </Menu>
</Grid>

 

1.4    NXMapView컨트롤 추가하기

1.4.1           두 번째 CellGrid를 배치한다. WindowsFormsHost 컨트롤을 도구상자로부터 끌어서 생성하거나 XAML 창에 입력하여 생성한다. 이는 Window formsHosting 해주는 개체이며 Window Forms Control을 사용할 때 이용된다. (WindowFormIntegrationSystem.Window.Forms을 어셈블리에 대한 참조 추가를 한다.)

 

빨간색 원을 클릭한 상태로 WindowFormsHost창의 크기를 변화시켜 두 번째 Row Grid창에 맞게 조정한다. 다음과 같은 Window 창을 얻을 수 있다.

 

 

1.4.2           앞서 추가한 namespacenxMap를 이용하여 NXMapView컨트롤을 불러온다. NXMapView의 이름(Name) nxMapView1으로 한다.

NXMapView는 다양한 NXMapLayerXXXXX들을 담을수 있는 컨테이너이다. , NXMapView는 다양한 계층의 레이어로 구성하여 영상도시에 대한 다양한 기능을 구현이 가능하다.

<Grid Grid.Row="1">
       <WindowsFormsHost  Margin="3,0,0,3">
           <nxMap:NXMapView x:Name="nxMapView1">
                  
</nxMap:NXMapView>
       </WindowsFormsHost>
</Grid>

 

1.4.3           다음으로 NXMapView컨트롤 위에 NXMapLayerComposite 컨트롤을 입력한다. NXMapLayerComposite의 이름(Name)nxMapLayerComposites1이라고 한다.

NXMapLayerComposites은 영상의 밴드들을 합성시켜서 화면에 도시하는 기능을 수행하는 컨트롤이다.

 

 

<Grid Grid.Row="1">
        <WindowsFormsHost  Margin="3,0,0,3">
            <nxMap:NXMapView x:Name="nxMapView1">
             <nxMap:NXMapView.Controls>
        <nxMap:NXMapLayerComposites x:Name="nxMapLayerComposites1"/>
             </nxMap:NXMapView.Controls>
            </nxMap:NXMapView>
        </WindowsFormsHost>
</Grid>

 

1.4.4            [F5]키보드를 눌러 실행해 본다. 다음과 같이 검정색 화면이 나온다.

 

 

1.5    NXMapView이미지 파일 도시하기

1.5.1           [Open]MenuItem의 속성에서 Click 이벤트 칸을 더블 클릭하여 Click에 대한 자동함수를 생성한다.

 

1.5.2           MainWindow.xaml.cs에서 사용할 네임스페이스를 추가한다.

using Pixoneer.NXDL;       // 기존 함수 관련 기능
using Pixoneer.NXDL.NCC;   // 좌표 시스템 관련기능
using Pixoneer.NXDL.NIO;   // 파일 입출력 관련기능
using Pixoneer.NXDL.NRS;   // Remote Secsing 관련기능
using Pixoneer.NXDL.NGR;   // Graphic 관련 기능
using Pixoneer.NXDL.NXMap; // MapView 관련 기능

 

1.5.3           Window를 선택하고 [속성] - [이벤트 ] 메뉴를 선택한 뒤 “Closed” 이벤트를 더블 클릭한다.

아래와 같이 NXMapView관련 기능해제를 위해서 코드를 추가한다.

private void Window_Closed(object sender, EventArgs e)
{
        Xfn.Close();
}

 

1.5.4           영상 입출력을 담당할 XRasterIO객체를 선언하고 Window생성자에서 객체를 생성하고 초기화를 수행한다.

public partial class MainWindow : Window
{
    public XRasterIO m_RasterIO; // 영상의 입출력을 담당할 객체 선언
        
    public MainWindow()
    {
       InitializeComponent();

       String StrError;
       m_RasterIO = new XRasterIO();  // 객체 생성
       if(m_RasterIO.Initialize(out StrError) == false) // 영상 입출력 객체 초기화
       {
           MessageBox.Show(StrError);
       }

       nxMapLayerComposites1.LayerVisible = true;//영상 레이어를 보이도록 속성을 변경
   }
}

 

1.5.5           함수 안에 파일을 열어 도시할 코드를 입력한다

private void openFileMenuItem_Click(object sender, RoutedEventArgs e)
{
   // 1. 파일 Open을 수정한다.
   OpenFileDialog openFileDialog = new OpenFileDialog();
   openFileDialog.Filter = "XDM file(*.xdm)|*.XDM||";
   openFileDialog.RestoreDirectory = true;

   Nullable<bool> result = openFileDialog.ShowDialog();       
   if (result != true) return;
            
   string strFilePath = openFileDialog.FileName;

   // 2. FileDriverManger를 통해 XRSLoadFile을 생성한다.
   string strError;
   XRSLoadFile xrsFileInput = m_RasterIO.LoadFile(strFilePath, out strError,
false, eIOCreateXLDMode.All_NoMsg);
    
if (xrsFileInput == null) return;

   // 3. 기존에 생성되어 있는 Composite가 있다면 Lock을 걸어 도시 수행을 잠시 멈춘다.
   nxMapLayerComposites1.Lock();

// 4. nxMapLayerComposites1개체에 존재하는 XDMCompManager를 꺼낸다.
// XDMCompManager가 실제로 Composite들의 관리를 수행한다.
   XDMCompManager xdmCompManager = nxMapLayerComposites1.GetXDMCompManager();

   // 5. 기존에 Composite가 존재한다면 모두 삭제한다.
   for (int i = 0; i < xdmCompManager.NumComp; i++)
   {
      XDMComposite comp = xdmCompManager.GetXDMCompositeAt(i);
      comp.Dispose();
   }
   xdmCompManager.RemoveXDMCompositeAll();

   // 6. XDMComposite를 생성한다.
     XDMComposite newComp = new XDMComposite();

   // 7. 로딩된 파일로부터 밴드의 개수를 칼라로 그릴 것인지 흑백으로 
// 그릴 것인지를 판단한다.
   // 만약 3개 미만인 경우는 Gray모드로 그리고, 3개 이상인 경우는 칼라로 그린다.
   int nNumBand = xrsFileInput.NumBand;
   if (nNumBand < 3)
   {
     // Default로 0번째 밴드를 Gray모드로 그린다. 
     XDMBand band = xrsFileInput.GetBandAt(0);

     // 밴드 이름을 그대로 Composite이름으로 설정
     newComp.Name = band.BandName;

     // Gray Mode로 그리는 것을 설정
     newComp.Mode = eCompMode.Gray;

     // Composite의 0번에 Band설정, Gray모드에서는 0번 밴드만을 인식한다. 
     newComp.SetBand(ref band, 0);
     // 영상 Enhancement를 위해 Histogram의 범위 설정(정규분포 95% 영역)
     newComp.SetCutType(eCompCutType.Ct95, 0);
     // 영상 Enhancement를 위해 Histogram적용시 전체 영역에 대한  
// Histogram(Band)설정, Visible은 현재 영역
     newComp.SetStretchCoverage(eCompStretchCoverage.Band, 0);
     // 영상 Enhancement를 위해 Histogram의 Stretch형태 설정(Gaussian으로 설정)
     newComp.SetStretchType(eCompStretchType.Gaussian, 0);
      
}

   else // 3개 이상의 밴드를 가지고 있는 경우
   {
      XDMBand band1 = xrsFileInput.GetBandAt(0);
      XDMBand band2 = xrsFileInput.GetBandAt(1);
      XDMBand band3 = xrsFileInput.GetBandAt(2);
      newComp.Name = xrsFileInput.FileName; //파일 이름을 Composite 이름으로 설정

      newComp.Mode = eCompMode.RGB;  // RGB Mode로 그리는 것을 설정
      newComp.SetBand(ref band3, 0); // Composite의 0번에 Band설정, Blue Channel 설정
      newComp.SetBand(ref band2, 1);// Composite의 1번에 Band설정, Green Channel 설정
      newComp.SetBand(ref band1, 2); // Composite의 2번에 Band설정, Red Channel 설정

      for (int i = 0; i < 3; i++)
      {
         // 영상 Enhancement를 위해 Histogram의 범위 설정(정규분포 95% 영역)
         newComp.SetCutType(eCompCutType.Ct95, i);
         // 영상 Enhancement를 위해 Histogram적용 시 전체 영역에 대한
// Histogram(Band)설정, Visible은 현재 영역
         newComp.SetStretchCoverage(eCompStretchCoverage.Band, i);
         // 영상 Enhancemnet를 위해 Histogram의 Stretch형태 설정(Gaussian으로 설정)
         newComp.SetStretchType(eCompStretchType.Gaussian, i);
      }
   }
   // 8. 생성된 Composite를 XDMCompManager객체에 추가한다.
   xdmCompManager.AddXDMComposite(ref newComp);

   // 9. 전체 화면 보기를 설정한다.
   nxMapLayerComposites1.ZoomFit();

   // 10. 화면 업데이트를 수행한다.
   nxMapLayerComposites1.Invalidate();

   // 11. 설정된 Lock를 해제한다.
   nxMapLayerComposites1.UnLock();            
}

 

1.5.6           [F5]를 눌러 프로그램을 실행한다.

 

 

1.5.7           [File]-[Open]을 눌러 영상을 선택한다. 홈페이지에서 샘플영상을 다운 받는다. 다운로드 받은 “etm.xdm”을 선택한다.

 

 

1.5.8           [File]-[Open]을 눌러 영상을 선택한다. 다운로드 받은 “dem.xdm”을 선택한다.